생활정보

임을 위한 행진곡의 유래

안드로페 2018. 5. 15. 11:14

임을 위한 행진곡의 유래



'임을 위한 행진곡', '님을 위한 행진곡' 어떤 표기가 정확할까요. 표준어 개정안에 따라 임을 위한 행진곡으로 주로 표기하며 '임한가'라는 별칭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그러나 2016년 5월 16일 경향신문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작곡가 김종률 씨가 '작곡 당시 고귀하고 숭고한 느낌의 '님'으로 정했다. 한용운 선생의 시 '님의 침묵'도 참고했다. 시적 표현으로 인정해줬으면 한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국립국어원은 "예술작품은 맞춤법이 틀려도 '시적 허용'이 가능하다. 노래 제목은 예술작품이고, 작곡자가 '님'으로 정했다면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 맞다'고 했습니다. (출처. 나무위키)





다음은 님을 위한 행진곡의 유래를 알아볼 수 있는 뉴스타파에서 제작한 동영상입니다.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 이틀 전인 5월 16일에는 영화 "임을 위한 행진곡"이 개봉합니다. 김꽃비, 김부선, 전수현 등이 출연하며 박기복 감독이 만든 영화에 관심이 집중될 것 같습니다. 촛불혁명의 정신을 받들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선 작년 5월 9년 만에 '님을 위한 행진곡'이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제창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시대의 흐름에 맞춰 곧 개봉하게 될 영화 '임을 위한 행진곡'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 같습니다.


 


반응형